이력서
차별화되고 역량을 갖춘 인재를 찾고자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분명하게 자신의 핵심역량과 커리어를 제대로 드러낸 이력서에 주목합니다.
수많은 이력서 중에서 개성있는 이력서 작성으로 취업에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효과적인 이력서 작성을 위한 규칙:
1.포인트를 맞춰라
이력서를 작성하기 전에 당신이 지원한 일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당신의 어떤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표현하라. 회사가 필요로 하는 사항을 이해하고 나의 조건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당신에 관한 정보와 지원분야를 연결시켜 기술하라
지원분야와 관련되어 참고가 될 만한 당신의 성장배경, 성격, 장점, 단점, 교육내용을 서술하라. 연관고리를 만들어 서술하면 효과적인 자기홍보가 될 수 있다.
3.당신의 직장경력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라
만약 당신에게 아르바이트 경험과 직장경력이 있다면 분야와 일의 성격, 수행한 업무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라. 맡았던 분야와 업무, 회사명, 위치, 근무기간 등에 대해 분류하여 기술하는 것이 좋다.
4.당신이 성공적으로 수행했던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라
전 직장에서 특정한 프로젝트에 참여한 적이 있다면 이 프로젝트를 하게 된 과정, 당신이 기울인 노력, 일의 수행과정 중 어려웠던 점, 그리고 결과에 대해 명료하게 기술한다. 결과가 성공적이었다던가 하는 추상적 표현보다는 예상보다 매출을 xx% 더 증가시켰다는 식의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현재 지원한 분야의 일과 연관시켜 기술하면 좀 더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5.적당한 삭제도 필요하다
이력서는 당신의 자서전이 아니다. 꼭 필요한 사항을 중요도에 따라 명쾌하게 기술하라. 당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각각의 헤드라인을 만들어라 신문기사의 헤드라인처럼 당신의 자질과 경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각각의 단어나 짧은문장을 만들어 당신의 이력서를 처음보고 호감을 가질 수 있게 하라.
6.명료하고 경쟁력 있는 당신만의 문장을 만들어라
평범한 형식과 밋밋한 문장은 당신의 능력과 자질을 바래게 한다. 전체 내용이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만한 당신만의 제목을 만들어서 관심을 끌고 내용은 명확하게 쓰도록 한다. 문장이 길어지게 되면 가독성이 떨어져 집중력이 낮아지므로 한문장당 50-60자를 적당하다.
7.완성되었으면 다시 한번 검토하라
중요도에 따라 배열되었는지, 연결을 부드러운지 확인하고 맞춤법과 띄어쓰기도 점검하고 전체적인 형식도 검토해본다. 하나의 작은 오타나 실수가 보는사람으로 하여금 자료의 신뢰성을 저하시킬수도 있으니 문법적 오류가 없는지 다시한번 신경써서 검토해야 한다.
8.지원한 분야와 관련 있는 자격증을 첨부하라
당신의 능력을 증명해줄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다. 어학, 기술, 또는 취미와 관련된 자격증도 상관없다. 지원한 분야와 관련 있는 자격증은 당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9.프로필을 첨부하라
인사담당자가 한 사람의 이력서에 머무는 시간은 10초 내외이다. 만약 당신의 이력서를 세 줄 이상 읽고 있다면 당신의 이력서는 일단 성공, 이력서 첫 장의 상단에 약간의 공간을 이용하여 당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몇 줄의 프로필을 첨부해보아라. 인사담당자가 당신에 대해 흥미를 갇고 이력서의 처음부터 끝까지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다.
10.연락가능한 긴급연락처를 반드시 명기해야 한다
이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합격여부나 다른 연락 사항을 전보나 전화를 통해 통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력서상의 주소와 현재의 거주지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라면 반드시 직접 연락이 가능한 주소나 전화번호 등의 분명한 연락처를 밝혀 두어야 한다. 연락처는 반드시 이력서 우측 상단에 기입하는 것도 알아두어야 할 사항 중의 하나.
11. 사진
사진은 실제 인물을 대면하기 전, 지원자의 인물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요소, 컨디션이 좋은 날을 선택해 찍으며 여건이 허락된다면 2,3군데 촬영한 것 중에서 고르는 것이 좋다. 3분 촬영사진이나 스냅사진을 잘라붙이는 것은 삼간다.